국민경제자문회의는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와 공동으로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주관 하에 2016년 6월 3일 부산을 시작으로 6월 24일 인천까지 전국 6개 광역시에서 「미래 일자리 지역순회 포럼」을 열었다.
(6월 3일 부산, 9일 울산, 14일 대전, 17일 대구, 21일 광주, 24일 인천에서 개최)
이 포럼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등으로 대표되는 제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미래의 직업세계 및 일자리 변화에 대해 학생, 청년, 진로교사 등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앞으로 닥칠 변화에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3월 30일 400여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서울에서 개최된 「미래의 직업세계와 청년의 진로」 포럼 이후 지역에도 정보제공 기회를 확산하기 위해 준비되었다.
포럼은 이영선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의 인사말씀에 이어 미래 사회 및 직업 변화에 대한 전문가의 주제발표와 청년의 창의적 진로개척(창업, 창직) 사례발표로 이루어졌으며, 발표 이후에는 발표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청년들과의 대화 및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총 6번의 포럼에 약 1,800명의 학생, 청년, 진로교사 등 미래의 직업세계 변화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참석한 유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