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제자문회의(부의장 현정택)는 지난 4.23(수)에 “중소기업정책 효과성 제고 방안” 마련을 위해 경기도 성남시 소재의 기업((주)여의시스템)을 방문하였다. 이번 현장방문에서는 기업인 및 중소기업청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그간의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평가, 정책대안 등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업인과의 간담회에서는 중소기업 정책들의 분야별 통합 공고 및 시책설명회 통합 실시, 중소기업 지원기관의 우수상품 DB 통합 및 판매․수출대행 업체와의 정보 공유 등 정책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이 제시되었다. 또한 중소기업의 취업 및 장기근속 유인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에 장기 재직한 근로자에게 혜택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었다. 특히, 중소기업 근로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아직도 낮아, 중소기업에 대한 홍보 강화 등 다각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도 의견을 같이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자문위원들은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정책을 펴고 있음에도 정책수요자의 입장에서 기업이 실질적으로 느끼는 체감의 괴리가 높음을 공감하면서, 이를 위해 정책 현장을 지속적으로 돌아보며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개선방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